Biomedical Engineering and Biotechnology Major
의학과 생명공학의 융합을 통한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BT산업 인력양성
- 의생명공학과는
의생명공학과(Biomedical Engineering and Biotechnology Major)는 의학과 생명공학기술을 융합한 21세기의 첨단 학문을 배우는 전공으로써 미래 성장가능성이 높은 바이오헬스산업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 각광 받고 있는 분자의학, 분자진단, 유전정보 빅데이터 활용, u-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으로 전 세계는 의학 및 생명공학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분야의 연구개발을 수행할 전문 연구인력의 양성과 산업수요를 충당하고자 동의대학교 의생명공학전공은 2002년에 신설되었습니다.
첨단 BT학문과 의학 접목기술을 교육할 수 있는 젊고 유능한 교수진과 생명과학을 기초로 하여 의생명공학을 배우고 익히는 200여명의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의생명공학전공은 5개의 연구실에서 학부 2학년부터 대학원생까지의 학생들이 의생명공학 전문가가 되기 위해 연구에 전념하고 있으며 교수진들은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특허를 취득함으로써 학생들의 연구성과가 실제 산업에 적용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의생명공학과에서는 다양한 정부 및 민간 위탁 과제들을 수행 중에 있고, BT 및 의학 융합 분야의 첨단지식과 최근 연구개발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산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유연하고 선도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졸업 후 유능한 의생명공학 전문인이 되어 바이오 분야에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수진과 학생들 모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의학교육입문시험(MEET), 치의학교육입문시험(DEET),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의 시험전형에 필요한 교과과정을 개설하였으며, 의학전문대학원의 응시요건에 필요한 선수과목을 개설·운용함으로써 졸업생의 의학전문대학원 진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장실무형 맞춤교육을 목표로 바이오화학제품제조기사 및 의료기기RA 전문가 자격증의 취득을 위해 '바이오화학제품제조' 과목을 개설·교육하고 있고 자격증 취득 학과동아리 운영을 통하여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취득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