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대학교 한의학과 졸업생은
-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6가지 졸업역량(통합진료능력, 사회적 책무성, 소통과 협력, 직업전문성, 자기개발, 문제해결과 연구역량)을 함양합니다. 이를 통해 21세기 한의학을 발전시킬 수 있는 의학 인재로 성장하여 인류 건강증진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졸업성과
시기성과
교육목표 | 졸업성과 | 세부성과 | 시기성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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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인적 건강과 통합적 질병치료 역량을 갖춘 한의사 | 통합 진료능력 | 기초의과학과 한의학의 원리 이해 | 정체론적 관점에서 인간과 자연 및 사회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P1) |
생명현상의 물리화학적 일반원리를 바탕으로 정상과 이상 상태를 구별할 수 있다.(P1) | |||
인체의 구조와 기능 및 정신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건강과 질병 상태를 구별할 수 있다.(P2) | |||
인체 생병리와 치료원리 이해 | 인체 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계통에 대하여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P1,P2) | ||
질병의 진단과 치료원리에 대해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P2,P3) | |||
국내외 기초한의·의과학 논문정보 검색을 통하여 최신 연구 성과를 습득하고 통합할 수 있다.(P2,P3) | |||
질병의 진단과 치료 | 병력청취, 신체검진에 관한 지식과 술기를 습득하고 시행할 수 있다.(P2,P3) | ||
진찰정보를 종합하여 통합적 시각에서 추론 및 평가하고 진단을 내릴 수 있다.(P2,P3) | |||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치료계획을 세우고 술기를 시행할 수 있다.(P3) | |||
소통과 협력으로 사회적 책무를 실천하는 윤리적인 한의사 | 사회적 책무성 | 사회적 책무성 | 공중보건 관련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한의학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P1,P2) |
지역사회의 공중보건활동 및 건강증진사업에 대해 이해하고 한의사의 참여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P1,P2) | |||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환경 및 사회문화적 요인을 능동적으로 파악하고 한의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P2,P3) | |||
소통과 협력 | 소통과 협력 | 환자 및 보호자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및 의사소통과 정서적 지지를 수행할 수 있다.(P3) | |
의무기록과 동의서 등을 적절하게 작성하고 동료나 타 보건의료직역 관계자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P2,P3) | |||
공공보건 상담활동에서 한의학 정보지식을 일반대중에게 분명히 전달할 수 있다.(P1,P2,P3) | |||
직업 전문성 | 전문직업성 | 보건의료 및 생명윤리 관련법규를 익히고 준수함으로써 환자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건강함 한의의료체계를 구축한다.(P2,P3) | |
기초 및 임상연구 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를 인식하고 연구윤리를 준수한다.(P1,P2) | |||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융합능력을 갖춘 한의사 | 자기 개발 | 자기 개발 | 보건 및 의학관련 문헌을 다양하게 학습하기 위한 정보검색, 다언어 일긱와 쓰기 및 말하기를 할 수 있다.(P1,P2) |
인간과 질병사 및 의료문화 등의 의료인문학적 배경지식을 이해하여 의학이론과 접목하고 임상에 활용할 수 있다.(P1,P2) | |||
임상에 상용되는 치료이론과 도구, 시술 등에 대해 질적·윤리적 가치를 종합하여 성찰할 수 있다.(P2,P3) | |||
문제해결과 연구 역량 |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 목표과제를 설정하고 적절한 규모의 과제 수행인원과 달성방법 등을 능동적으로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다.(P1.P2) | |
전공계발과 관련한 여러 영역의 주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전문가에세 멘토링을 받으며 전문역량을 확장할 수 있다.(P1,P2,P3) | |||
자신의 감정과 성격 및 행동특성을 객관적으로 분석 평가하여 주도적으로 자기관리를 할 수 있다.(P1,P2,P3) | |||
현대 과학기술과 도구활용 | 기초과학과 한의학의 연계성을 찾고 새로운 임상영역과 기술 발굴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P1,P2) | ||
의학연구 설계와 수행 및 논문작성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비평할 수 있다.(P1,P2) | |||
진단치료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이론 및 보조도구를 선택하고 활용할수 있다(P2,P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