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학개론(Introduction to Public Relations) 현대사회에서 홍보역할과 기능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홍보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동시에 현대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숙지 할 사항들을 연구하고 홍보활동의 기초이론과 사례들을 다룬다.
광고기획및실습(Advertising planning and practice)
광고 기획을 위하여 필요한 일련의 개념 및 이론들을 고찰한다. 예를 들면, 시장분석, 타깃마켓, 포지셔닝, 마케팅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 크리에이티브 전략, 매체 전략 등을 말한다.
PR기획및실습(PR Planning Theory&Practice) 본 과정은 홍보학 개론을 토대로 PR에 관한 이론과 전략 수립 및 집행에 관한 실습을 병행한다. 특히 정보화, 국제화, 다양화에 대비한 SNS 환경에서의 PR, 다국적 PR 및 다 문화간 PR에 집중한다. 본 과정은 글로벌PR로 확장, 실질적인 PR 전문가 양성을 지향한다.
전공선택
광고효과측정및실습(Survey for Ad. Effectiveness and Practice) 광고효과 측정을 위한 기초적인 개념 및 이론, 설문지 작성법,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한 기초적인 계량적 데이터 분석방법 등을 학습한다.
글로벌광고론(International Advertising) 광고 환경이 점차 글로벌화하고 있다. 이에 맞춰 국내 기업들의 광고 예산이나 매체 집행 또한 점차 내수에서 국제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다. 글로벌 광고는 시장과 매체 그리고 메시지의 국제화에 따른 이론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로 다국적 기업들이 어떻게 광고를 실행하는지 사례와 견학 및 초청 강연 등을 통하여 학습한다.
영상제작의이해및실습(understanding video production and practice) 영상미학, 영상구성, 서사구조 등을 이해하고, 영상기획 및 제작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나아가 동영상 제작 실습을 통해 영상제작 실무의 기초를 다진다.
광고전략론(Advertising Management)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로 광고과제를 부여받아 팀별로 시장조사부터 커뮤니케이션 컨셉도출까지의 일련의 기획 과정을 학습한다.
광고크리에이티브(Advertising Creative)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광고사례 중에서 창의적인 요소들을 분석하여 크리에이티브의 특성과 구조를 이해하고 토론과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광고창작의 세계를 체험적으로 익힌다.
광고사회학(Advertising in Society) 광고의 거시적 이슈들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광고가 사회의 법적, 문화적, 경제적 측면들과 어떠한 상호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광고와 관련된 법적, 윤리적 이슈들도 고찰한다.
매체계획론(Media Planning) 매체관리의 기본개요, 매체 계획이 구성, 매체분석기법, 매체예산 편성기법 및 배분기법 등을 학습한다.
IMC론(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수단들에 대한 종합적 이해와 이들의 세분화 및 통합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정보사회의 시장 및 매체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광고전략의 모색을 위한 교과과정이다.
인터넷광고론(Internet Advertising)
현대 사회의 중심적 매체로 자리잡고 있는 인터넷 매체의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광고의 개념, 유형, 특징, 전통적 매체 광고와의 차별점 등에 대해 살펴본다.
광고법제와윤리세미나(Advertising Law and Ethics) 광고법제 및 윤리적 이슈들 중에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특정 주제를 담당교수가 선정하여 한 학기동안 심도있게 고찰한다.
광고이슈(Issues in Advertising) 광고와 관련된 개념적인 이슈들 중에서 현재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특정주제를 담당교수와 학생들이 선정하여 한 학기동안 심도있게 고찰한다.
뉴미디어광고세미나(Seminar in New Media Advertising) 생사회, 문화, 경제 체제 등 광고를 둘러싼 환경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뉴미디어 광고, 마케팅 관련 주요 쟁점 및 개념, 사례들에 대해 살펴본다.
디지털미디어광고론(Digital Media Advertising) 디지털 환경의 대표적 뉴미디어 및 광고 유형들에 대해 살펴보고 전통적 매체 및 광고와의 유사점 및 차이점 등에 대해 알아본다. 아울러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특징 및 대표적 사례 등에 대해 살펴본다.
소셜미디어론(Social Media) 현대의 기업 비즈니스에 있어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활용은 필수적인 부분이다. 이 과목에서는 설득 및 마케팅에 관심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소셜 미디어 등장의 의미, 소셜 미디어를 통한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소셜 미디어의 유형 및 사례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경영론(Marketing Communication Management) 졸업 후 전공 관련 취업 및 창업에 대비 광고, 홍보, 판촉 등 관련 대행사의 구조, 역할, 운영 등에 관한 이해 및 현장 견학을 통한 이론 및 실습 수업.
브랜드관리론(산학연계학)(Brand Management)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점차 글로벌, 아이콘화 함에 따라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브랜드의 개념, 관리 및 가치증식에 관해 연구한다. 브랜드자산 가치의 평가 방법 및 향후 시티즌십 측면에서의 기업이 갖는 브랜드의 사명에 대해 이해한다.
광고캠페인세미나(Advertising Campaigns Seminar) 국내외의 다양한 광고캠페인 사례를 통하여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요건을 이해하고 캠페인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익힌다. 이를 위하여 수강생들은 다양한 분석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실행한다.
광고콘텐츠제작및실습(Creation and Practice or Advertisement Contents)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기초 위에서 개인별, 그룹별로 신문, 잡지, 포스터, DM , TV, 라디오, 뉴미디어 등의 광고콘텐츠를 제작하고 클리닉을 통해 구체적인 광고표현 능력을 배양한다.
카피라이팅이론및실습(Copywriting Theories and Practice) 광고 메시지의 핵심요소인 카피의 특성과 구조, 발상법과 컨셉(concept) 수립 과정을 이해하고 각 매체별 광고카피의 실전연습을 통해 광고제작 실무에 필요한 문안작성과 캠페인 전개능력을 배양한다.
광고표현과스토리(Advertising representation and Story) 광고와 예술, 문학, 라이프스타일 속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꺼리를 수집, 분석하여 스토리텔링 광고의 특성과 구조를 이해한다.
광고문화론(캡스톤디자인)(Advertising Culture) 세계화, 정보화 관점에서 다문화론적 접근을 통해 컨텍스트로서의 광고를 학습한다. 광고가 정치, 경제,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문화론적 관점에서 분석, 고찰한다.
광고홍보현장의이해(산학연계학)(Understanding of advertising campaigns) 수업의 전체적인 목표는 광고 홍보에 대해서 더욱깊고 폭넓게 이해를 하는 것이다. 현장(광고회사, 미디어 회사, 제작사 등) 실습을 하면서 전문가로부터 실무 과정을 이해하게 될것이며, 이 수업이 끝날때에는 광고 홍보 영역의 흐름을 파악하고, 졸업 후취업을 위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OOH광고플래닝(OOH Ad Planning) 새롭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고객과의 상호작용과 감성 연결의 전략적 매개체로 주목받는 OOH 광고와 DOOH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OOH 전략과 광고기법들을 살펴본다.
PR콘텐츠제작및실습(OOH Ad Planning) PR 커뮤니케이션에서 콘텐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 .취재. 기사작성 . 제작 등의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조직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안목을 기르고 그 수행능력을 함양한다.
광고와소비자심리(Advertising and Consumer Psychology) 광고정보를 지각하고 처리하는 소비자 개인의 내적 과정, 광고가 소비자에게 노출된후최종 구매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의 효과 과정, 나아가 브랜드 구축과 확장 과정을 설명하는 제반 광고심리 관련 이론 및 사례들에 대해 살펴본다.
비주얼커뮤니케이션(Visual Communication)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해 소비자와 만나는 광고 콘텐츠는 단순히 글이 주를 이루던 시대를 지나, 시각적 이미지를 강조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동영상 콘텐츠의 대두로 영상언어, 의미의 시각화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수업은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과 제품철학, 그리고 메시지까지 시각화, 영상화 할 수 있는 관점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